독도 생물 고랑딱개비 등 12종 유전자분석 신종후보종 3종 발견

독도 무척추동물 12종 개체군에서 매우 높은 유전적 다양성 확인

김광순 | 기사입력 2021/12/09 [14:28]

독도 생물 고랑딱개비 등 12종 유전자분석 신종후보종 3종 발견

독도 무척추동물 12종 개체군에서 매우 높은 유전적 다양성 확인

김광순 | 입력 : 2021/12/09 [14:28]

[환경안전포커스/김광순]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최근 고랑딱개비 등 독도 인근 바다에 사는 자생생물 12종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신종 후보군 3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박중기 이화여대 교수 연구진과 2019년부터 최근까지 독도울릉도 자생 무척추동물의 분자계통지리학적 기원 연구 사업을 통해 독도 인근 바다에 서식하는 주요 자생생물군의 유전적인 다양성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진은 독도를 포함하여 북서태평양 연안(한국,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에 서식하는 12의 무척추동물 총 137개체군, 2,383개체의 유전정보를 확보하여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독도 바다에 서식하는 개체군은 매우 높은 유전적 다양성을 보여 독도 자연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유전자 분석 연구를 통해 독도에 서식하는 신종 후보 3종을 발굴했다.

 

신종 후보종 3종은 절지동물 등각류의 일종인 독도갯강구(Ligia n. sp.), 연체동물 복족류 독도고랑딱개비(Siphonaria n. sp.), 육상선형동물의 일종인 독도토양외난소선충(Geomonhystera n. sp.)이다.

 

▲ 고랑딱개비(Siphonaria japonica)  © 환경안전포커스

 

▲ 독도 갯강구(Ligia n. sp.)  © 환경안전포커스

 

▲ 독도토양외난소선충(Geomonhystera n. sp.)  © 환경안전포커스

,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들 3종의 증거 표본을 국립생물자원관 수장고에 보존하여 관련 연구자들과 국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 3종의 생물정보를 국가생물종목록에 등재하고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여 독도 생물주권에 대한 인식을 학술적으로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박진영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독도 생물자원 목록(인벤토리) 구축 사업을 통해 총 2,046종에 대한 생물정보를 구축한 바 있으며, 이번 유전자 연구를 통해 독도 자연 생태계의 건강성과 보전 가치를 재확인했다라면서, “앞으로도 독도와 주변 해역의 생물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국, 독도갯강구, 고랑딱개비, 독도토양외난소선충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