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8월 31일까지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나서

하동호 | 기사입력 2019/07/30 [09:37]

마포구, 8월 31일까지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나서

하동호 | 입력 : 2019/07/30 [09:37]

 

▲ 마포구가 관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방문하고 있는 사진     © 환경안전포커스

 

[환경안전포커스=하동호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7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하고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여름철 무더위로 냉방비 등 생계비 지출은 증가하는 반면 근로가 어려운 계절적 특성으로 취약계층이 위기에 노출될 위험 요인이 많아 선제적으로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번 점검은 복지행정과가 주재하면서, 생활보장과, 어르신복지장애인과 등 관련 부서와 16개 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각종 직능단체 등과 협력하여 진행된다.

 

구(區)와 동(洞)에 추진반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동 주민센터에서는 2인 1조의 팀을 구성해 주거취약계층 2,074가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해 안전을 확인할 계획이다. 기존 취약계층의 지원 가능여부 사항에 대한 재점검도 시행한다.

 

중점 발굴 대상자는 ▲ 온열질환으로 의료비 부담이 가중된 저소득 가구 ▲ 폭염 등으로 인한 갑작스런 실직과 휴·폐업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 ▲ 전기요금·수도요금 증가로 공과금을 부담하기 어려운 가구 ▲ 옥탑방·고시원·지하방·쪽방촌 등 폭염에 취약한 주거위기가구 ▲ 65세 이상 어르신·장애인 등 돌봄 지원이 필요한 가구 등 위기 상황이 우려되는 취약가구이다.

 

발굴한 폭염취약가구는 위기상황에 맞춰 맞춤형급여제도, 서울형기초보장, 긴급복지, 특별생계보호사업 등 공적 지원체계를 연계한다. 그 외 민간 자원  및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후원금과 물품 서비스 지원이 이루어진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발굴된 위기가구별 복지욕구와 위기상황 정도에 따라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마포구는 현재 취약계층에 대한 상시보호 및 촘촘한 발굴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니터링&케어 사업’은 각 동별로 분기마다 모니터링 자체계획을 수립하고 방문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해 준다. ‘따르릉~ 행복라인(Line) 모니터 사업’은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월 1회, 약 4,000가구에 대해 안부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관내 복지사각지대 가구에 대한 지원 및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복지행정과(☏02-3153-8848)나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폭염은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재난으로 다뤄야 한다. 특히 폭염으로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독거 어르신 등 사회적 취약 계층”이라며 “폭염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 운영을 통해 취약계층 발굴을 강화하고 적극 지원하여,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마포를 이루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포구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