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댐 상류 최대규모 안동 녹전면 사신리 인공습지 준공

안동호 및 낙동강 비점오염 저감

송 창식 | 기사입력 2019/09/24 [22:51]

국내 댐 상류 최대규모 안동 녹전면 사신리 인공습지 준공

안동호 및 낙동강 비점오염 저감

송 창식 | 입력 : 2019/09/24 [22:51]

 

▲    안동 녹전면 사신리 인공습지 © 송 창식 기자

 

[환경안전포커스/송창식 기자] 안동시와 한국수자원공사 (K-water)는 9월 25일(수) 오전 11시 안동시 녹전면 사신리에 위치한 인공습지에서 ‘안동시 사신리 인공습지에서 ‘안동시 사신리 인공습지 준비행사 ’를 개최한다.

 

안동시 사신리 인공습지는 안동시와 K-waterdml 2015년 인공습지 위 ·수탁 협약을 시작으로 5년에 걸쳐 진행됐으며, 국내 댐 상류 최대규모(40,472, 약 123백평)로 조성됐다. 총사업비는 63억 원으로 국비(50%)와 수계기금(35%), 지방비(15%)으로 구성됐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침강지-얕은 습지- 깊은 습지-침전지를 통해 유출오염원을 삭감해 방류하고, 습지 내 정수 ·부엽식물을 심어 수질을 개선했다.

 

▲ 안동 녹전면 사신리 인공습지    © 송 창식 기자

 

또한, 초고속통신망을 이용해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을 이용한 유지관리 체계를 도입했다.

 

이번 안동시 사신리 인공습지 조성공사는 지역 명소화로 관광 활성화 효과와 이용객들에게는 다양한 생태교육 기회가 제공되며, 나아가 생태환경 서식처 및 생태환경기반을 구축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세 안동시장과 곽수동 K-water 부사장은 “안동시 사신리 인공습지 조성공사로 영남권 최대수식원인 안동호와 낙동강 수질 개선에 기여함에 앞으로도 두 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수질 개선 사업을 수립하겠다 ”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박스
메인사진
고양시, 유치원·어린이집 경계선 10m이내 금연구역 확대
이전
1/8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