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 완벽한 시설로 탈바꿈

소각로 시설 정비로… 시설은 안전하게 오염물질은 낮게

송 창식 | 기사입력 2020/02/07 [13:27]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 완벽한 시설로 탈바꿈

소각로 시설 정비로… 시설은 안전하게 오염물질은 낮게

송 창식 | 입력 : 2020/02/07 [13:27]

▲구미시 산동면 환경자원화센터     ©사진제공=구미시

 【인디포커스/송창식 기자 】구미시는 산동면 환경자원화센터 소각로 대정비 공사를 마쳤다. 지난달 9일부터 실시한 소각로 대정비 공사는 소각기 보일러 수관 교체와 탈질설비를 보강한 것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오염물질 배출 제로화’ 미래형 폐기물 처리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센터는 2011년 1월 준공 이래 수관 대정비주기가 도래된 것으로 이번 공사에서는 노후 수관을 절단하여 교체하고 내화벽을 보완하는 등의 공사를 마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하였다.또한, 구미시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해 탈질설비 교체도 이번 대정비 공사에 포함하여 완공하였다.

 

 이번에 도입한 저온촉매를 이용한 탈질설비(SCR)는 전국 지자체 중 최고의 설비로 질소산화물 배출을 큰 폭으로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구미시는 소각로에서 발생한 비산재를 위탁 처리해 왔으나 매년 천정부지로 치솟는 처리비용과 독과점 처리업체의 처리거부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오는 4월까지 비산재를 자체적으로 처리할 설비를 갖출 예정으로 안정적인 폐기물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덕종 자원순환과장은 “수관 및 탈질설비 교체, 고형화 설비 신설 등으로 구미시 환경자원화센터가 선진 시설로 거듭나고 있다.”며 특히 금번 정비공사기간에 협조해주신 산동면 지역주민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미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포토박스
메인사진
김포시, 금쌀공원 다년생 초화원 조성
이전
1/51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