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전국 처음 사료작물 봄가뭄 대비 용수공급 MOU 체결

평년 보다 보름 앞당긴 3월 25일 용수공급 개시로 사료작물 봄 가뭄 걱정 끝

홍대식 | 기사입력 2020/04/17 [18:18]

구미시 전국 처음 사료작물 봄가뭄 대비 용수공급 MOU 체결

평년 보다 보름 앞당긴 3월 25일 용수공급 개시로 사료작물 봄 가뭄 걱정 끝

홍대식 | 입력 : 2020/04/17 [18:18]

[환경안전포커스/홍대식 기자] 경상북도(축산정책과장 이희주), 구미시(선산출장소장 유익수),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지사장 권택한), 농협경제지주 경북지역본부(경제부본부장 손진혁) , 구미칠곡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김영호) 5개 기관에서 417일 구미칠곡축협 회의실에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사료작물 봄 가뭄 대비 조기 용수공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래 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하는 농업용수는 벼농사용이나, 매년 반복되는 사료작물의 봄 가뭄 피해를 막기 위해 매년 410일 이후 못자리 용수공급 시기보다 보름 앞당긴 325일 용수공급을 개시했다.

 

그간 경상북도, 구미시는 물론 농협 경북지역본부와 구미칠곡축협에서 적극적인 노력에 대해 용수공급에 열쇠를 쥐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가 화답한 것으로 앞으로 지역 사료작물 재배 농가는 봄 가뭄 걱정 없이 양질 조사료 생산량 증대로 지속 성장 가능한 미래 축산업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올해는 우선 시범적으로 해평1양수장에서 양수하여 문량성수들 일원에 공급을 하는 것으로 지난 325일 첫 물대기를 했고, 앞으로 3차례 정도 더 물대기를 한 후 520일경 수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역 사료작물 재배 농가는 봄 가뭄 걱정 없이 양질 조사료 생산량 증대로 지속 성장 가능한 미래 축산업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또한 이 협약은 전국 첫 사례로 앞으로 관내 확산은 물론 경북도내 타 시군 뿐만 아니라 전국 확산이 이뤄 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구미시에서 재배되는 사료작물은 2,214이고, 이중 동계 사료작물인 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이 1,811이고, 하계 사료작물인 옥수수 등이 403이다

 

  © 홍대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졸업' 정려원, 부드러운 카리스마 포착, 첫 스틸 공개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