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사의 첫걸음은 건강한 토양으로 부터

농가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시작하세요.

김영문 | 기사입력 2020/04/22 [12:31]

영주시, 농사의 첫걸음은 건강한 토양으로 부터

농가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시작하세요.

김영문 | 입력 : 2020/04/22 [12:31]

[환경안전포커스/김영문 기자] 경북 영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교영)는 토양의 화학적 성질을 정밀 분석하고 농가별로 맞춤형 비료사용처방을 제공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기초가 되는 토양검정사업을 연중 무료로 추진하고 있다.

 

토양검정항목은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유효인산, 양이온 등 9가지로 일반 작물의 적정 산도 범위는 pH6~8이며, 양분 흡수에 영향을 주고 전기전도도가 높으면 작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비료를 시용해야 한다.

 

영주시에서 제공하고 있는 비료사용처방서는 흙토람 비료사용처방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토양 양분함량을 고려해 시비기준에 맞춰 비료사용량을 추천하는 방법으로 토양검정 결과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비료를 사용함으로써 양분집적을 예방하고 균형시비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토양 시료 채취는 작물을 심기 전과 재배가 끝난 직후 실시하는 것이 좋고 표토 1~2cm를 걷어낸 후 일반작물은 0~15cm, 과수는 30~40cm깊이로 필지를 대표할 수 있도록 균일하게 채취해야 한다.

 

채취한 토양 시료는 큰 비닐봉투에 담아 골고루 섞은 후 0.5~1kg를 시료봉투에 담아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에 접수하면 된다.

 

김영주 기술지원과장은 관내 농업인들이 적정한 비료사용을 통해 건강한 토양을 만들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토양검정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김영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