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5년마다 폐기물처리업 적합성 강화, 일반의료폐기물 특례 처리 근거 마련

김은해 | 기사입력 2020/05/12 [10:42]

환경부 5년마다 폐기물처리업 적합성 강화, 일반의료폐기물 특례 처리 근거 마련

김은해 | 입력 : 2020/05/12 [10:42]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폐기물처리업의 적합성 확인 주기, 지정폐기물 소각업체에서 소각할 수 있는 의료폐기물의 범위 등을 정한 폐기물관리법 시행령개정안이 51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어 52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 환경안전포커스

 

이번 시행령에는 불법폐기물 발생 차단과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폐기물관리법의 개정(20191126일 공포)에 따라법률에서 위임한 사항 및 제도 운영을 위해 필요한 사항이 포함됐다.

 

폐기물관리법 시행령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폐기물 처리업체는 5년마다 폐기물처리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는 적정한 자격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지자체 등 허가기관을 통해 확인받아야 한다.

 

해당 기간 동안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는 우수업체에는확인 주기를 2년 연장해 주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폐기물 처리 능력이 부족한 업체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며,폐기물을 적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폐기물의 처리가 어려운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붕대, 거즈 등 위해도가 낮은 일반의료폐기물*을 의료폐기물 전용 소각업체가 아닌 지정폐기물 소각업체를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붕대, 거즈, 일회용 주사기 등 감염성위해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의료폐기물)

 

그간 의료폐기물은 의료폐기물 전용 소각업체를 통해서만 처리할 수있던 것을 특례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2차 감염 우려가 높아 신속한 처리가 요구되는 의료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등을 폐기물적정처리추진센터*지정할 있도록 하고, 폐기물처리자문위원회**위원의 임기(2) 등을규정하여폐기물의 적정 처리 유도를 지원할 수 있는 조직의 지정 및운영 근거를 마련했다.

 

(폐기물의 적정 처리와 관련한 정보 수집, 홍보, 대집행 지원 등의 업무를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전문기관, 지자체 등의 행정기관이 폐기물 처리 조치명령의 대상 및 범위에 관하여 자문을 구할 수 있는 환경부 소속 위원회)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이번 시행령 개정을 계기로 폐기물 처리에 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여 정부혁신 차원에서 불법폐기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