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 아름다운 자연경관‧생태계 모습 담는 제19회 사진공모

우수 작품 총 80점 시상, 자연훼손‧통제구역 출입 등 위법여부 철저히 확인

김은해 | 기사입력 2020/05/18 [09:55]

국립공원공단 아름다운 자연경관‧생태계 모습 담는 제19회 사진공모

우수 작품 총 80점 시상, 자연훼손‧통제구역 출입 등 위법여부 철저히 확인

김은해 | 입력 : 2020/05/18 [09:55]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권경업)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생태계 모습 등을 주제로 19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518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참가접수는 71일부터 한 달간 국립공원공단 사진 접수 시스템(contest.knps.or.kr)을 통해 응모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1670-9201)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의 시상내역은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에 환경부 장관상과부상 500만 원을, 최우수상에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상과 300만 원의 부상을 각각 수여하는 등 총 80점에 대해 4,000만 원의 상금을 준다.

 

이번 공모전은 자연경관, 생태계, 역사문화 자원 및 공원 이용 모습 등다양한 소재에 대해 출품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문화재와 국립공원이 조화된 사진이라는 주제로 문화재보호법2조에 정의된 국립공원 내 절터, 서적, 전통공연, 식물 등 문화재와 국립공원이 아름답게 조화된 사진을 특별부분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종 수상작 선정시 아름다운 자연을 알리고 환경보호 의식을높이기 위해촬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자연 훼손, 동물 학대, 통제구역 출입 등 위법여부를 외부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철저히 확인할계획이다.

 

국립공원 사진공모전은 1993년에 처음 시작하여 지난 2019년 제18회 대회까지 총 6,700여 명이 참가하고 43,000여 점이 출품되는 등 그 출품 수량과 수준에서 국내 최고의 자연환경 분야 사진공모전으로자리매김했다.

 

그간의 수상 작품은 국민들이 어디에서나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공단 누리집(www.knps.or.kr)에서 공개하고 있으며, 비상업적 활용을 전제로 무료로 내려받기를 제공한다.

 

또한, 매년 수상작 중 엄선된 작품으로 병원, 수감시설, 대학교 등에서 국립공원 사진전시회를 실시하고 있다.

 

권욱영 국립공원공단 홍보실장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담은 우수한 작품이 많이 공모되기를 희망하며, 사진촬영 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19회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공모 요강 및 포스터

1. 공모부문

일반부문: 전국 국립공원의 자연 및 경관, 역사문화, 풍경 등

특별부문: 문화재와 국립공원이 잘 조화된 사진

국립공원 현황은 공단 홈페이지(www.knps.or.kr) 참조

문화재는 건조물, 서적, 전통공연, 절터, 식물 등 문화재보호법 제2조에 정의된 것만 허용

 

2. 공모일정

작품접수 : 2020. 7. 1. 7. 31. (31)

결과발표 : 20209월 초 (공단 홈페이지 및 수상자에 한해 개별 연락)

시 상 식 : 20209월 중 (장려상 이상 수상자는 필히 참석)

공모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접수방법

3MB 이하 디지털 파일(jpg)로 축소하여 접수 홈페이지(contest.knps.or.kr)에 등록

최종심사 후보작품 통보 후 7일 이내 디지털 파일(또는 필름)의 원본과 보정본을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낙선 처리

- 디지털 : 3,600 pixel 이상과 5MB 이상

- 필 름 : 컬러 슬라이드 필름 (판형 제한 없음)

 

4. 출 품 수 : 개인당 10점 이내

 

5. 참 가 비: 없음

 

6. 시상내역 : 4,000만원

부문별 시상내역

합계

일반부문

특별부문

총 계

80

80

대 상(상금 5,000천원 / 환경부장관상)

1

1

최우수상(상금 3,000천원 / 이사장상)

2

1

1

우 수 상(상금 1,000천원 / 이사장상)

5

4

1

장 려 상(상금500천원 / 이사장상)

12

10

2

입 선(상금300천원 / 이사장상)

60

45

15

7. 유의사항

응모 작품은 공모전 개최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촬영한 것으로 제한합니다.

촬영장소를 정확히 기재하지 않을 경우 심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모하는 파일에 이니셜 등 어떠한 표기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응모 작품 수 및 작품의 품질 등의 사유로 부문별 시상내역은 변동될 수 있으며,수상작 발표 이후에는 출품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수상작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으며, 수상자는 주최 측이 동 건 수상작을 공모전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한도내에서 복제, 공연, 공중송신,전시, 배포, 대여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이용 대가는 본 공모전의상금으로 할 수 있습니다.

주최 측이 수상작을 자유이용대상 공공저작물로 개방 또는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여이용하는 등 수상자와 별도 합의를 통해 저작재산권을 우선적으로 양수할 수 있으며, 이용 대가는 본 공모전의 상금으로 할 수 있습니다.

촬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역대 공모전 당선작품과 유사한 사진의 경우 수상작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있습니다.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당선을 취소하며, 향후 3년간 우리 공단 공모전출품을 금지합니다.

- 자연 훼손, 동물 학대, 통제구역 출입 등 자연공원법 및 타 법령을 위법하여촬영한 사진

- 본인이 직접 촬영하지 않았거나 표절 또는 타공모전 입상작(동일 작품이 아니더라도 연사 작품의 일부가 타 공모전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경우 포함)

- 원본과 다르게 조작, 합성, 변조한 사진

 

8. 기타사항

위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관련 규정 또는 일반적인 관례에 따르며, 본 공모전에응모한자는위의 모든 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수상자에 한해19회 국립공원 사진작품집제작하여 발송할 예정입니다. (202012월 중)

자세한 사항은 국립공원공단 고객센터(1670-9201)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제19회 사진공모전 포스터  © 환경안전포커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립공원공단, 환경부, 사진공모전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