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자두곰보병’ 적극 예방을 통한 안전영농 도모

6월 11일까지 관내 농가 적극 조사 실시

김영문 | 기사입력 2020/05/21 [12:19]

영주시, ‘자두곰보병’ 적극 예방을 통한 안전영농 도모

6월 11일까지 관내 농가 적극 조사 실시

김영문 | 입력 : 2020/05/21 [12:19]

 [환경안전포커스/김영문] 경북 영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교영)는 복숭아, 자두 등 핵과류에 발생하는 ‘자두곰보병’을 조기에 박멸해 관내 핵과류 농가들이 안전한 영농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난 20일부터 오는 6월 11일까지 발생 예찰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해당 농가를 적극 조사 한다고 밝혔다.

 

  국가관리 병해충인 ‘자두곰보병’은 자두곰보바이러스(PPV, Plum pox virus)에 의해 발생하며, 핵과류의 잎과 과실에 괴저, 심한 모자이크, 원형반점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감염된 나무는 75~100%의 수확량이 감소한다.

 

  전염 방법은 접목전염과, 진딧물에 의한 충매전염이 있으며, 화분·즙액 및 접촉전염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또한, 자두곰보병은 치료제가 없어 한 번 발생 시 매우 치명적이며, 병이 발생하면 과원 전체를 ‘발생구역’으로 지정할 뿐 아니라 반경 1km 이내를 ‘방제구역’으로 지정해 ‘발생구역’ 내 모든 나무를 폐기처리 해야 하고 폐기 한 과원에는 1년간 핵과류를 재식할 수 없다.

 

  영주시는 현재 관내에는 ‘자두곰보병’ 발생농가가 없으나, 핵과류 재배 농가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적극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리플렛 배부와 농가 교육을 통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영주 기술지원과장은 “‘자두곰보병’이 우리지역에 전파되지 않도록 철저한 약제 방제 및 출처가 불분명한 접수묘목을 반입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주기를 당부한다.”며, “의심증상이 확인 될 시 즉각 농업기술센터 과수연구팀(☎054-639-7391~4)로 신고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김영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닥터슬럼프’ 마지막까지 유쾌한 웃음과 따뜻한 설렘 선사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