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19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서 발간

하동오 | 기사입력 2020/07/01 [11:06]

파주시, 2019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서 발간

하동오 | 입력 : 2020/07/01 [11:06]

▲ 파주ASF백서 표지  © 환경안전포커스

 

[환경안전포커스/하동오] 파주시는 지난 29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발생과 대응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총망라한 현장의 기록서인 파주 ASF 백서(2019 아프리카 돼지열병 대응과 극복)’를 발간했다.

 

시는 지난해 9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최초 발생 이후 신속한 차단과 극복을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했으며 타 지역으로의 확산을 막기 위해 111농가 125,878두에 달하는 사육돼지를 수매 또는 살처분했다. 시와 양돈농가들의 결단과 협조에도 불구하고 파주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약 812억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등 축산업 전반에 큰 피해를 입었다.

 

백서는 그동안의 실제 대응 과정에서의 사진, 회의록, 일지 등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공유함으로써 향후 유사 상황에 누구나 쉽게 적용 할 수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로 활용 될 예정이다. 또한 방역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크고 작은 문제 대응 개선안도 담겨 있어 향후 파주시 가축방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백서가 파주시의 축산업과 농민들, 그리고 훗날 있을지 모를 위기상황에 신속히 적용할 수 있는 귀한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방역의 최전선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사투를 벌여온 파주시 전 공직자와 경찰, 군인, 민간단체,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 어린 위로와 감사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간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소독시설 추가 설치와 강화된 방역으로 철저한 대비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양돈농가의 재입식과 DMZ 평화관광 재개가 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백서는 629일부터 관내 공공도서관, 행정기관, 유관기관·단체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파주시 홈페이지 홍보자료실을 통해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