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 시범으로 감량기, 탈수기 보급

송 창식 | 기사입력 2020/08/10 [17:22]

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 시범으로 감량기, 탈수기 보급

송 창식 | 입력 : 2020/08/10 [17:22]

  © 환경안전포커스 사진제공/포항시

 

환경안전포커스/송창식 기자]하루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양이 약 15천 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음식물쓰레기에 대해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포항시가 2020년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공동주택에 음식물 감량기와 탈수기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시는 감량기 시범사업은 일일 약 100kg 정도의 음식물쓰레기를 자체 처리할 수 있는 감량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며, 탈수기 시범사업은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의 물기를 제거하여 배출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일명 짤순이를 개별가정에 보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35백만원을 들여 감량기 2대와 탈수기 1,0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14일까지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받고 있으며, 각 사업당 남북구 1개소씩을 선정하여 10월까지 설치보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탈수기는 다자녀가구(3명 이상)를 대상으로 300대를 우선 무상보급하고 그 외 일반가구는 총비용의 30%(2만원)를 자부담하면 나머지 70% 금액을 지원하여 보급할 계획이며, 추후 이번 사업효과가 확인되면 민간주도로 확대 보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정혁 포항시 자원순환과장은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양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배출자인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집단급식소와 다량배출사업장에 감량기 설치 유도, 감량우수공동주택에 인센티브지급 등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박스
메인사진
국립생태원, 러시아 ‘표범의 땅 국립공원’과 생태연구 협력 양해각서 체결
이전
1/97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