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공원을 에코힐링 공간으로 조성

Refresh 의정부 뉴딜 사업 일자리 300명 투입

김종상 | 기사입력 2020/09/09 [13:25]

의정부시, 공원을 에코힐링 공간으로 조성

Refresh 의정부 뉴딜 사업 일자리 300명 투입

김종상 | 입력 : 2020/09/09 [13:25]

[인디포커스/김종상] 의정부시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및 취약계층 생계안정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희망일자리사업Refresh 의정부 뉴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에코힐링공간으로 조성된 공원 모습/의정부시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 에코힐링 공간으로 조성된 공원/의정부시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모두가 지치고 힘들어하는 시기에 의정부시 공원과는 희망일자리 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 300명을 배치해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시공원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 100명을 배치해 직동추동근린공원 산책로 주변에 단풍 어울길을 조성하고 도시공원 107개소에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 200명을 배치하여 선제적인 공원 시설물 점검, 수목관리,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등을 위한 공원 리뉴얼 사업과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플라워 가든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직동추동근린공원 걷고 싶은단풍 어울길조성

 

단풍 어울길 조성 사업은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직동추동근린공원 산책로 주변에 청단풍, 복자기 등 8500주를 식재해 걷고 싶은 최고의 단풍 명소길로 조성할 계획으로 기존 산책로 주변의 고사목, 불량목 등을 제거하여 수목의 쾌적한 생육환경을 조성하고 단풍나무를 식재하여 휴식과 건강이 함께하는 에코힐링 산책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단풍 어울길 조성 구간은 총 5.1로써 직동근린공원은 시청 뒤편에서 의정부예술의전당을 지나 호원 실내테니스장 방면까지 2.4이며, 추동근린공원은 경기도북부청사, 과학도서관에서 팔각정을 지나 추동1차 아파트 방면까지 2.7구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단풍 어울길 조성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공정별로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여 주요 구간 내 식재작업은 전문 조경업체에서 실시하고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 100명은 산책로 주변에 제거된 수목을 안전한 장소에 집재하고 반출하는 업무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업구간을 통제하고 우회하는 임시 통행로를 안내하는 보조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단풍나무를 식재하는 시기에는 식재수목 및 지주목 등을 식재구간까지 운반하는 업무와 식재 이후에는 원활히 활착할 수 있도록 관수를 실시하는 등 사후 관리 업무까지 수행하여 시민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단풍 명소길로 완성할 계획이다.

 

공원 리뉴얼 쾌적한 공원 환경 제공

의정부시는 공원 리뉴얼 사업으로 배정된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 200명을 도시공원 107개소에 배치하여 공원 청소 업무, 전반적인 공원상태 점검 등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제공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잔디의 통풍을 원활하게 하여 병해충을 방지하고 생육을 촉진하고자 연 3회에 걸쳐 26면적에 잔디깎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작업 이후에도 잡초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뉴딜사업 인력을 활용한 제초작업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공원의 미관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놀이시설에서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공원별로 어린이놀이시설의 연결 상태, 파손 상태, 노후정도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즉시 보수 조치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공간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공원 내에 설치되어 있는 퍼걸러, 벤치, 안내판, 체력단련기구 등 공원시설물 상태를 매일 확인하여 민원이 접수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조치가 가능하도록 뉴딜사업 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 위한플라워 가든조성

꽃과 나무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의정부를 만들고자 추진하는The GB City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뉴딜사업 일자리 인력을 활용하여 주요 공원 내 가을꽃 초화류를 식재하여 시민들에게 화려한 꽃을 감상할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직동근린공원(의정부세무소 뒤편 방향) 660에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색과 형태, 크기, 높낮이 등을 고려하여 9월 초에 나무수국, 황금조팝나무 등 다년생 식물을 포함하여 팬타스, 코리우스 등 가을철 초화류 4만 본을 식재할 계획이다.

 

직동근린공원은 가장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는 우리 시를 대표하는 공원으로 지난 5월에는 안젤로니아, 맨드라미, 사루비아 등 20여 종의 다양한 여름철 초화류를 식재하여 더위에 지쳐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시원한 여름을 선사하였으며, 11월 말에는 아펠톤 등 7종의 튤립 4만 본을 식재하여 내년 4월에 아름답게 개화된 튤립을 볼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또한 역전근린공원(신세계백화점 앞) 640에도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스타, 백묘국, 백일홍 등 20여 종의 가을꽃 35천 본 식재를 계획하고 있으며, 금년 4월에는 꽃양귀비, 라벤더, 목마가렛 등 20여 종의 초화류를 식재하여 많은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 바 있다.

 

11월 말에는 골덴아펠톤 등 7종의 튤립 35천 본을 식재할 계획이며, 향후에도 적합한 식재장소를 찾아 다양한 컨셉의 플라워 가든을 조성하여 코로나-19에 지친 시민들에게 힐링이 되는 장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의정부시에서는 다양한 도시공원 관리 사업에 뉴딜사업 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일자리 제공, 예산의 절감 등과 더불어 시의 역점사업인The GB City 프로젝트의 사업효과 극대화를 목표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정부시,에코힐링공간조성 관련기사목록
포토박스
메인사진
국립생태원, 러시아 ‘표범의 땅 국립공원’과 생태연구 협력 양해각서 체결
이전
1/97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