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성주형 뉴딜사업’으로 뉴스타트

홍대식 | 기사입력 2020/09/09 [18:01]

성주군, ‘성주형 뉴딜사업’으로 뉴스타트

홍대식 | 입력 : 2020/09/09 [18:01]
  •  48개 사업, 1조2천억원에 달하는‘성주형 뉴딜’추진
  •  사업추진단 구성, 당장 시행부터 2025년까지 단계별 추진

 

[환경안전포커스/홍대식] 성주군은 지금 성주읍 중심부를 기점으로 353억원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 1단계 사업이 한창이다. 곧 2단계도 시행한다. 각 읍면 전역에는 어벤져스급 청소·방역단이 출동하여 코로나시대 안심환경 조성을 위한‘깨끗한 성주만들기’그린뉴딜 사업이 한창이다. 바로 일자리와 코로나 극복을 위한 환경으로 변신을 위한 성주형 뉴딜사업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 7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및 세부 추진전략이발표됨에 따라 정부 정책방향과 군 실정에 부합하는 4개 분야, 48개 사업, 1조2천억원에 달하는 성주형 뉴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성주형 뉴딜사업은 디지털 뉴딜에 18건, 그린 뉴딜에 16건, 안전망 강화사업 3건, 지역뉴딜 사업 11건을 발굴하였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4개반으로 구성된 추진단을 운영, 당장 시행이 가능한 사업부터 2025년 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핵심사업에는 디지털 뉴딜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디지털관광 인프라 구축사업첨단 감시장비 운영사업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사업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사업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 등이며, 그린뉴딜에는클린팩토리 구축 지원사업전기·수소자동차 보급사업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 등과, 안전망 강화를 위한농어촌 통신망 고도화사업 등이다.

 

 특히, 지역뉴딜 핵심사업으로는 깨끗한 성주만들기 사업을 포함하여, 군유지 일원에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선남면 골프장 조성사업, 성주읍중심하천에별빛이 흐르는 이천친환경 조성사업성주읍 도시재생1·2단계 뉴딜사업, 친환경 신시가지 및 산업단지 조성사업, 동서3축 고속도로 성주-대구 구간 건설 등 총11개 사업에 1조1,000억원을 투자하여,정주여건 개선과 인구유입 증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주를 완전히 탈바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신규로 발굴된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거쳐 내년도 업무계획과 당초예산에 편성하고 국·도비 및 공모사업 등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추가사업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성주형 뉴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지역 특성에 맞는 성주형 뉴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및 미래먹거리 사업 발굴이 절실한 상황이다”며 “지속적으로 한국판 뉴딜 및 경북형 뉴딜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연계사업과 지역창의적 뉴딜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홍대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성주군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포토박스
메인사진
「제22회 구미청소년연극제」개최
이전
1/10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