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똥구리의 증식‧복원에 퇴역 경주마의 분변 먹이원으로 활용

김은해 | 기사입력 2020/11/18 [12:05]

소똥구리의 증식‧복원에 퇴역 경주마의 분변 먹이원으로 활용

김은해 | 입력 : 2020/11/18 [12:05]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급인 소똥구리의 증식복원에 퇴역 경주마의 분변이 먹이원으로 활용된다.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안계명)와 소똥구리증식 및 복원 연구를 위한 퇴역 경주마 기증식1119일 멸종위기종복원센터(경북 영양군소재)에서 개최한다.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이번 퇴역 경주마 기증을 통해 소똥구리 먹이원인 말 분변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먹이원인  말 분변을 찾아온 소똥구리/환경부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 경단 굴리는 소똥구리/환경부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그간 국립생태원은 화학농약에 노출되지 않은 제주도의 말분변으로소똥구리를 사육증식했으나 거리상의 문제와 높은 운송비용 등으로어려움을 겪었다.

 

한국마사회에서 기증한 경주마는 포나인즈라는 이름을 가진 6년생국산마로, 경기중 심각한 골절상을 입었으나 수술과 재활을 통해 일상생활이 가능한 상태다.

 

딱정벌레목에 속한 소똥구리*는 우리나라에서 1970년대 이전에는 흔히 볼 수 있는곤충이었으나 1971년 이후 발견기록이 없어 사실상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생태원은 지난해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소똥구리 200마리를몽골에서도입하여 342마리로 증식시켰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한국마사회와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는 연구와 퇴역 경주마의 동물복지 증진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양 기관의 협력을 기반으로 소똥구리 복원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부, 소똥구리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