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과수꽃가루은행, 과수농가 이상기후 대응에 큰 힘

인공수분용 꽃가루 생산에서 꽃가루 보관까지 원스톱 서비스

전길택 | 기사입력 2021/03/23 [20:06]

영천시, 과수꽃가루은행, 과수농가 이상기후 대응에 큰 힘

인공수분용 꽃가루 생산에서 꽃가루 보관까지 원스톱 서비스

전길택 | 입력 : 2021/03/23 [20:06]

[환경안전포커스/전길택]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4월말까지 과수농가의 안정적인 결실과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꽃가루은행을 운영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수꽃가루은행에서는 농업인들이 꽃봉오리 상태의 꽃을 따오면 인공수분을 할 수 있는 꽃가루를 채취 할 수 있도록 장비 등을 지원해주고 있어 매년 수백명의 농업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인공수분이란 과일 꽃이 피었을 때 암술에 수술의 꽃가루를 직접 묻혀주는 작업으로 결실률과 과실품질을 향상시켜주는 중요한 농작업이다.

 

최근 냉해피해로 과수농가에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나 인공수분을 통해 결실률을 높여 냉해피해도 줄일 수 있다.

 

특히, 점차 개화기가 빨라지고 있어 올해도 평년보다 4~5일 일찍 개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적기 인공수분을 위하여 꽃가루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꽃가루은행 운영기간 중 꽃가루 생산지원 뿐만 아니라 인공수분기 임대, 꽃가루 발아율 검사, 남은 꽃가루 보관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곳에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영천시는 인공수분용 꽃가루생산포장을 직접 운영하며 매년 200명 이상의 농가에 고품질 꽃가루를 분양하여 과수농가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기상재해로 과일농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전길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의왕시 백운호수 주변에 만개한 벚꽃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