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역할 다하도록 주민편익시설 운영

김종상 | 기사입력 2021/04/02 [11:24]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역할 다하도록 주민편익시설 운영

김종상 | 입력 : 2021/04/02 [11:24]

[환경안전포커스/김종상]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장암동 소재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 및 건강관리 등의 복리증진을 위해 주민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스포츠센터·자원회수시설 부지 내 소공원 등 시민편익시설을 운영해 주민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 스포츠센터와 공원   © 환경안전포커스



자원회수시설 설치·운영에 따른 주민편익시설로 스포츠센터와 공원을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센터는 수영장, 헬스장, 에어로빅실, 찜질방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약 44만여 명이 이용하고 14천여 명의 지역주민이 회원가입해 이용료의 30%감면 혜택을 받고 있다. 자원회수시설에서 생산된 열에너지를 받아 수영장 온수 생산에 이용하고 있다.

 

자원회수시설 부지 내 운동기구 및 휴식시설이 설치된 공원을 운영해 시민의 건강증진과 운동, 취미활동, 소통할 수 있는 공간제공 등 건강한 여가생활를 지원하고 있다.

 

주변영향지역의 주민들을 위해 매년 자원회수시설에 반입되는 생활폐기물량에 따라 매년 약 3억 원 이상의 주민지원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주민지원기금은 의정부 시의원, 주민대표, 전문가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에서 매년 사업비를 책정해 주변영향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음식물처리비 지원과 옥상방수, 배수관 청소, 조경, 건물외벽·지붕누수·소방시설 보수, 현관자동문·CCTV·주차관제시스템 설치 등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자원회수시설에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의 적정여부 및 환경오염방지 시설의 정상가동여부 등을 감시하기 위해 주변영향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연간 12명의 주민감시요원을 채용하고 있다.

 

자원회수시설 운영요원 채용 시 의정부시 주민을 우선적으로 고용하고, 현재 총 47명의 운영요원 가운데 약 60%에 해당하는 28명의 운영요원을 의정부시 주민으로 채용하고 있다.

 

위탁사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참여 의정부시는 자원회수시설 운영사 선정시 지역사회 공헌 및 주변지역 서비스 제공을 통한 지역사회 이바지 항목을 평가해 운영사로가 지역사회 공헌 및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관내 취약계층 지원(장학금 등), 지역행사 지원, 자원회수시설 주변 청소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자원회수시설의 보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쾌적한 주변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의 복리증진과 건강을 위한 주민편익시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의왕시 백운호수 주변에 만개한 벚꽃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