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 시 각별한 주의 필요

환경안전포커스 | 기사입력 2021/06/01 [10:09]

파주시,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 시 각별한 주의 필요

환경안전포커스 | 입력 : 2021/06/01 [10:09]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일반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찌꺼기를 분쇄해 오수와 함께 하수관으로 배출시키는 방식의 제품이다. 이는 하수도법33조 및 주방용 오물분쇄기의 판매·사용금지 고시에 따라 인증을 받은 제품만 일반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정공산품이다.

 

▲ 주방용 오물분쇄기 홍보자료  © 환경안전포커스

 

인증된 오물분쇄기는 음식물찌꺼기의 20% 미만만 하수도로 배출돼야 하고 남은 음식물찌꺼기의 80% 이상은 회수통으로 회수해 음식물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일부 판매업체에서는 일반가정 외에 일반 사업장에 판매하는가 하면 불법 개변조(회수통 제거 등) 후 제품을 인증 제품인 것처럼 판매해 불법 사용자를 양산하고 있다. , 불법 오물분쇄기 사용으로 인해 하수도가 막혀 오수가 집안으로 역류하거나 악취가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판매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사용자에게도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반드시 오물분쇄기 사용 전, 인증 제품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인증업체 열람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물기술인증원의 주방용오물분쇄기인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진영 파주시 하수도과장은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은 하수처리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고, 악취를 유발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반드시 환경부 고시에 따른 인증 제품만을 사용해야하며 인증된 제품이더라도 설치 시 거름망을 제거하는 등 개조하거나 변조해 사용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파주시, 주방용오물분쇄기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졸업' 정려원, 부드러운 카리스마 포착, 첫 스틸 공개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