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보조기기 분야 협력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식 개최

노인·장애인의 일상생활 어려움 해결 및 자립 증진하기 위한 보조기기 분야 다자간 업무 협약 체결

신명석 | 기사입력 2021/08/20 [13:18]

국립재활원, 보조기기 분야 협력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식 개최

노인·장애인의 일상생활 어려움 해결 및 자립 증진하기 위한 보조기기 분야 다자간 업무 협약 체결

신명석 | 입력 : 2021/08/20 [13:18]

  © 신명석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연구 개발 순서도

 

  립재활원(원장 이범석)은 노인·장애인의 일상생활 어려움 해결 및 자립 증진을 위해 국립재활원의 보조기기 열린플랫폼과 제작 공간(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병원, 지역 사회 의료센터, 지역 보조기기센터 등 다자간 업무 협약식을 8월 20일(금) 오전 10시 온라인(Zoom)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대면으로 진행한 다자간 업무 협약의 주요 내용은 △노인·장애인 보조기기와 관련한 수요 공모 활성화 △연구 개발·제작·실증 △결과물 공유 및 확산 △사업화를 위한 유기적 협력과 효율 증대다.

국립재활원은 보건복지부 연구 개발(R&D) 사업인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연구개발사업(2020~2023년)’ 가운데 하나로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조성했다.

보조기기의 꾸준한 연구 개발이 가능한 생태계인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은 △열린사람들 △열린제작실 △열린페이지로 구성된다. 보조기기 관련 당사자인 노인 및 장애인·임상 전문가·개발자 등으로 구성된 열린사람들이 상시 공모를 통해 제출된 수요를 바탕으로 함께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장소인 열린제작실에서 적정 기술을 이용해 보조기기를 개발하고, 그 설계도 및 제작·활용 가이드라인과 동영상 등을 오픈 소스로 열린페이지에 공유한다.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은 수요자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산업화가 어려운 보조기기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하고, 결과물을 공유·확산해 더= 많은 수요자가 혜택을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조기기 분야 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을 통해 전국 노인 및 장애인에게 일상의 어려움을 청취하는 것부터 개발된 보조기기를 전달하는 것까지 보조기기 문제 해결의 모든 과정을 지역별로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총 176건의 보조기기 연구 개발 수요가 접수(2021년 8월 6일 기준)됐지만, 국립재활원에서 많은 수요에 전부 대응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다자간 업무 협약을 통해 더 많은 수요를 실현하고 전국 노인 및 장애인이 직접 연구 개발에 참여하는 수요자 맞춤형 보조기기를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제작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보조기기 연구 개발 및 제작 환경이 구축된 전국 제작 공간(메이커스페이스)과 노인 및 장애인, 보조기기의 전문 인력을 보유한 지역 보조기기센터, 병원 등과 함께 기존 단독 기관에서 미처 대응하지 못하고 있었던 보조기기 연구 개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 보조기기 제작을 위한 메이커 교육(노인·장애인·이해 관계자 대상) 연계와 함께 일정 수요가 있는 보조기기 연구 개발 결과물에 대해 사업화를 희망하는 기관에서 상용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다자간 업무 협약에는 △10개 지역(서울·경기·인천·강원·대전·충남·전남·경북·대구·제주)의 메이커스페이스 △지역 보조기기센터 △지역 사회 의료센터 △병원 등 2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앞으로 더 많은 노인과 장애인이 직접 보조기기 연구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 기관을 확장할 예정이다.

국립재활원 개요

국립재활원은 재활을 통해 사회 복귀를 실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 기관으로 장애인의 의료 재활, 교육, 연구 사업을 수행하는 국가 유일의 중앙재활의료기관이다.

 

  신명석 기자 press854@naver.com

<저작권자 환경안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현장출동]파주시, 이렇게 해도 되나요?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