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형산강 생태복원을 위해 민.관이 함께 모였다.

형산강 생태복원사업추진 전반점검, 구무천 오염퇴적토 처리시설 설치

전길택 | 기사입력 2021/12/21 [21:42]

포항시, 형산강 생태복원을 위해 민.관이 함께 모였다.

형산강 생태복원사업추진 전반점검, 구무천 오염퇴적토 처리시설 설치

전길택 | 입력 : 2021/12/21 [21:42]

포항시는 21일 형산강 생태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형산강 민.관 환경대책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포항시, 포항시의회, 경상북도, 대구지방환경청 그리고 환경단체와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회 회의에서 그동안 포항시에서 추진해온 형산강 생태복원사업 전반에 대한 재점검과 함께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폭넓은 의견교환을 했다.

 

2016년 형산강에서 채취한 재첩에서 수은기준치를 초과함으로서 불거진 형산강 중금속 오염 이슈는 하천퇴적물 처리지침 부재로 수차례 전문가 검토, 국제포럼과 기술자문 그리고 관련기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으며, 한편으로 구무천 생태복원사업이 다소 더디게 추진된 요인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형산강 중금속 오염 유입원으로 조사된 구무천에 대해 신속한 오염토 준설과 하천복원사업이 시행돼야 한다는데 모든 위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으며, 그동안 중금속 퇴적물에 대한 처리방안을 충분히 논의 한만큼 포항시에서 구무천 오염준설토 처리시설 설치에 박차를 가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포항시에서는 구무천 생태복원사업을 위해 환경부로부터 2018280억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중금속오염 퇴적물 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20206월 포항시 남구 괴동동에 위치한 옛 한일철강 부지를 매입해 내년 1월중 처리시설 착공 후 7월경 완공예정이며, 2022년 하반기 본격적인 구무천 준설과 복원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 전길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형산강생태복원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