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소년의 꿈와 끼의 공간 확충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

김은해 | 기사입력 2020/08/06 [13:50]

의정부시, 청소년의 꿈와 끼의 공간 확충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

김은해 | 입력 : 2020/08/06 [13:50]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의정부시는 청소년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비대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청소년의 꿈과 끼의 공간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과 꿈과 끼를 키우는 청소년들/의정부시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공간/의정부시 제공  © 환경안전포커스

 

  •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

의정부시 청소년수련시설인 청소년수련관, 새말청소년문화의집, 흥선청년문화의집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하여 청소년에게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외부활동이 어려운 청소년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퀴즈 in the 방구석!,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실내운동 독려 프로그램인 작심 7일 집콕! 홈트왕 운영하였으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지역연계 프로그램 내가 만드는 집, 사회적 약자 지원봉사활동 키다리 새말, DIY키트를 이용한슬기로운 방콕생활 등이 있다.

 

  • 운영 중인 의정부 청소년 수련시설

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199411일 문을 열어 의정부시민을 위한 헬스장과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이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0여 개의 청소년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체계적인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청소년 교육, 활동, 진로 등 다양한 분야의프로그램은학교에서 충족하기 어려운 청소년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

또한, 청소년 축제, 진로 페스티벌, 청소년 어울림마당 등 청소년이 건전하게 즐기고 꿈을 찾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의정부시 청소년에게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새말청소년문화의집은 20173월 개관해 연간 5만여명의 청소년이 이용하고 있으며 교육 및 체험활동과 자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역량개발 및 균형 잡힌 성장발달을돕고 있다.

또한 노래·밴드·댄스연습실, 동아리실 등 휴식과 만남의 공간을 제공해 청소년의 건강한 또래 문화형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선청소년문화의집은 20196월 개관, 의정부시 서부권역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 문화 정착과 문화·예술 향유와 저변 확대의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청소년시설 확충

정부시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민선 7기 공약으로 청소년의 재능과꿈의 실현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78천여 의정부시 청소년이 밝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기반이 될 청소년 수련시설 확충은 이용의 편의성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균형 있는 배치계획을 수립해 건립할 계획이다.

 

첫째, 현재 운영 중인 수련관 1개소와 문화의 집 2개소 외에 고산지구 내에청소년문화의 집을 건립해 권역별로 균형 있는 청소년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고산지구내 청소년문화의 집은 총 35억원을 투입해 2021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상 4층 건물로 1층은 오픈라운지, 2층은 강의실, 3층은 가상체험공간, 4차 산업공간 등 메이킹 공간, 4층은 강당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둘째, 정부시는 국내 최초로 청소년의 힐링을 위한 도심숲속 힐링 청소년특화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학업과 대인관계로 어려움을겪고 있는 청소년에게 신체적·정신적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연하나 되어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하는 공간, 숲속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 제로 공간, 친구·부모·교사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소통하는 공간 등 세 가지 주제로 건립할 예정이다.

 

힐링센터는 지상 4층 규모로 자유활동실과 휴게공간, 음악·명상·미술·색깔·레크레이션 테라피실 등으로 구성되는 마인드 힐링센터, 목공창작랩, 실내 클라이밍 등으로 구성되는 헬스 힐링센터로 구축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현재 건립을 추진중인 힐링센터와 고산지구 청소년문화의 집이 건립되면 활동공간이 부족한 청소년이 다양한 활동을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이 기대가 된다고 말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정부,청소년 관련기사목록
포토박스
메인사진
국립생태원, 러시아 ‘표범의 땅 국립공원’과 생태연구 협력 양해각서 체결
이전
1/97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