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차 환경위성 국제 학술회의’ 화상으로 개최 정지궤도 환경위성 개선방안 논의

국립환경과학원, 11월 22일부터 이틀간 국내외 최고 위성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 학술회의 개최
올해 1년간 공개한 정지궤도 환경위성 관측 영상 14종의 정확도 평가 및 개선, 환경위성 활용 확

김광순 | 기사입력 2021/11/22 [08:49]

‘제12차 환경위성 국제 학술회의’ 화상으로 개최 정지궤도 환경위성 개선방안 논의

국립환경과학원, 11월 22일부터 이틀간 국내외 최고 위성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 학술회의 개최
올해 1년간 공개한 정지궤도 환경위성 관측 영상 14종의 정확도 평가 및 개선, 환경위성 활용 확

김광순 | 입력 : 2021/11/22 [08:49]

[환경안전포커스/김광순]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환경위성센터 대회의실(인천 서구 소재)에서 1122일부터 23일까지 국내외 위성 전문가가 참여하는 12차 환경위성 국제 학술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한다.

 

▲ 정지궤도 환경위성=국립환경과학원 홍보자료  © 환경안전포커스

 

국제 학술회의는 환경위성 사업이 시작된 2010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열렸으며, 미국항공우주국, 유럽우주국, 벨기에 왕립항공우주연구원, 네덜란드 왕립 기상연구원 등 위성 분야 최고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하는 행사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정지궤도 환경위성에 이어 발사를 준비 중인 미국의 정지궤도 환경위성(TEMPO, 2022)유럽의 정지궤도 환경위성(Sentinel-4, 2024) 전문가 등도 참여한다.

 

이번 국제 학술회의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올해 공개한 정지궤도 환경위성 관측 영상 총 14종의 정확도를 평가하고 개선방안, 환경위성 활용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공개 일자

관측영상 대기질 정보

2021322

8: 이산화질소 전량, 이산화황 전량(화산분화 등 특이사례), 어로졸 광학두께, 유효 운량, 존 전량, 자외선 관련 산출물 3(식물 반응 지수, 비타민D 합성 지수, DNA 영향 지수)

20211029

5: 에어로졸 단일산란 알베도, 자외선·가시광 에어로졸 지수, 구름 중심 기압, 구름 복사 비율, 자외선 지수

2021115

1: 에어로졸 이동량

 

국내외 위성 전문가들은 올해 115일부터 공개하고 있는 환경위성 자료를 활용한 에어로졸 이동량뿐 아니라 재난 대응, 지상 미세먼지(PM10, PM2.5)로의 변환기술 개발 등 환경위성 활용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도 의견을 나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환경위성 활용 극대화를 위해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 한국 국제협력단(KOICA),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UN ESCAP)가 공동으로 진행 중인 환경위성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사업 등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사업은 환경위성 검증·개선 및 아시아 대기질 감시를 위해 13개국에 지상원격 플랫폼을 구축하고, 환경위성 자료 공유를 통해 아시아 대기질 협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아시아 각국에 고농도 대기오염물질 상시 배출지역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여 아시아 각국의 대기질 개선정책을 지원하고, 개발이 완료된 환경위성 활용기술 또한 아시아 각국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은해 환경부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이번 국제 학술회의는 우리나라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국제적인 평가를 받는 자리라며, “향후 환경위성 활용 확대의 기준점으로 삼아 아시아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 대응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정지궤도환경위성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현장출동]파주시, 이렇게 해도 되나요?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